본문 바로가기
건강

바나나 효능과 건강에 좋은 이유

by 드림나라 2023. 9. 2.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 일상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과일 중 하나인 '바나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맛있는 것은 물론, 건강에도 좋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지금부터 바나나의 놀라운 효능과 그 이유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바나나
바나나

개요

바나나는 달콤하고 부드러운 식감으로 사랑받는 과일입니다. 그런데 바로 그 달콤함 때문에 칼로리가 높아 비만을 유발한다거나, 당분이 많아 혈당을 상승시킨다는 오해를 받기도 합니다. 하지만 사실 바나나는 우리 몸에 필요한 다양한 영양소를 제공하며, 여러 가지 건강 이점을 가져다줍니다.

 

바나나 효능

1. 바나나의 영양소

바나나는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100g의 바나나에는 대략적으로 다음과 같은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칼로리: 89kcal

 

수분: 74.91g

단백질: 1.09g

지방: 0.33g

탄수화물: 22.84g

섬유질: 2.6g

 

그리고 다음과 같은 미네랄과 비타민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미네랄:

칼슘: 5mg

철분: 0.26mg

마그네슘: 27mg

인산 :22mg

칼륨 :358mg

 

비타민:

비타민 C :8.7 mg

티아민(비타민 B1) :0.031 mg

리보플라빈(비타민 B2) :0.073 mg

나이아신(비타민 B3) :0.665 mg

비타민 B6 :0.367 mg

 

 

 

2. 바나나 효능

◎ 에너지 보충:

바나나는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설탕(프룩토스, 글루코스 등)이 풍부하여 에너지 보충에 좋습니다. 운동 전후로 섭취하면 급격한 혈당 변화를 방지하며, 천연 설탕이므로 인공적인 당류 섭취를 줄일 수 있습니다.

 

◎ 심장 건강:

바나나는 칼륨이 풍부하며, 이는 혈압 조절과 심장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칼륨은 나트륨의 역할을 균형 잡아주어 고혈압과 관련된 질병 위험을 감소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소화 개선:

바닥 속에 있는 식이섬유가 장건강 및 소화기능 개선효과가 있습니다. 변비 해결 및 장내 유익균 증식 도움 등 다양한 기능을 합니다.

 

◎ 눈 건강 유지:

바나나에는 눈 건강에 좋은 비타민 A가 들어있습니다. 이는 밤 시력을 개선하고, 망막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강력한 항산화제:

바나나에는 강력한 항산화제인 도파민이 들어 있습니다. 이는 우리 몸의 염증 반응을 줄이고, 뇌 기능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3. 바나나 섭취 시 주의할 점

바나나는 맛있고 건강에 좋은 과일이지만, 모든 것이 그렇듯 섭취 시 몇 가지 주의할 점들이 있습니다.

 

◎ 당분 섭취:

바나나는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설탕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자연설탕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당뇨병 등 특정 건강 상태에서는 혈당 관리를 위해 섭취량을 조절해야 할 수 있습니다.

 

◎ 칼륨과 신장 기능:

바나나는 칼륨이 풍부한 과일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이것은 좋은 점입니다. 하지만 신장 기능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너무 많은 칼륨을 체내에서 제거하지 못하므로, 칼륨 섭취를 제한해야 할 수 있습니다.

 

◎ 알레르기:

드문 경우지만, 바나나 알레르기를 가진 사람들도 있습니다. 구토, 설사, 두드러기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아나필락시스 반응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 소화 문제:

바나나는 일반적으로 소화하기 쉬운 과일로 알려져 있지만, 개인에 따라서는 가스 형성 및 불편함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마치며

바나나를 단순히 간식으로만 생각한다면 큰 오산입니다. 그 안에는 우리 몸에 필요한 다양한 영양소와 함께, 여러 가지 건강 이점도 담겨 있습니다. 그러니 꾸준히 바나나를 섭취하여 우리 몸의 에너지를 채우고, 심장과 뇌, 눈 건강까지 지켜보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